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통키니즈 고양이와 오시캣을 알아봅시다.

by liferecord0130 2022. 6. 21.

 

통키니즈 고양이(Tonkinese)

1. 통키니즈 고양이, Tonkinese

오늘은 샤미즈 고양이와 교배로 생겨난 고양이 품종인 '통키니즈 고양이(Tonkinese)'와  '오시캣(Ocicat)'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두 고양이 품종이 탄생하게 된 내용과 생김새, 특징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오늘날의 샤미즈가 너무 날씬해서 고양이라기보다 쥐처럼 느껴진다거나, 아메리칸 버미즈가 페르시안과 닮아서 뚱뚱하다고 생각한다면 통키니즈가 적당할 것입니다. 또한 통키니즈는 샤미즈의 포인트를 갖고 있지만, 몸의 윤곽은 더 부드러우며 덜 고집스러운 성격입니다.

(1) 통크(Tonk)의 등장

통크(Tonk, 통키니즈의 다른 말)는 1950년대에 미국에서 샤미즈와 버미즈를 교배하여 나온 품종이며, 비록 통크 타입이 오래전부터 자연적으로 생겨나기도 했지만 그 뒤로도 20년 동안 교배를 계속해왔습니다. 부모가 서로 다른 품종이었기 때문에 새끼가 모두 통크로 태어난 것은 아닙니다. 1쌍의 통키니즈 부모 사이에서 태어나는 새끼는 보통 통크 2마리, 샤미즈 1마리, 버미즈 1마리의 비율인 경우가 많습니다. 통키니즈는 샤미즈와 버미즈의 특성이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2) 통키니즈의 생김새와 특징 

보통 체구에 완만한 삼각형 머리이며, 머리꼭지는 둥글고, 얼굴은 샤미즈보다 조금 긴 편입니다. 버미즈와 마찬가지로 짧은 코가 중간에 살짝 꺾이지만 그다지 뚜렷하지는 않습니다. 다리는 가늘지만 근육이 잘 발달해 있고, 몸은 샤미즈의 길쭉한 체형과 통통한 버미즈 사이의 완벽하게 균형을 이룬 체형입니다. 귀는 크고 끝이 둥급니다. 털은 짧고 가늘며, 부드럽고 몸에 밀착되며, 광택이 흐르고 비단처럼 매끄럽습니다. 털 패턴은 다리, 귀, 얼굴과 꼬리 부분으로 갈수록 색이 짙어집니다. 전반적인 털색도 버미즈보다는 옅고, 샤미즈보다는 짙은 중간색입니다. 털 그루밍은 쉬운 편이며, 정기적으로 부드럽게 빗질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침착하고 느긋하며 조용한 성격이지만 장난기가 나타나기도 하고, 잡종의 건강한 활기도 느껴집니다. 

통키니즈의 눈은 아몬드 모양이고, 눈초리가 조금 올라가 있습니다. 눈 색은 버미즈의 반짝이는 호박색이나 연초록도 아니고, 샤미즈의 짙은 사파이어 빛도 아닙니다. 이상적인 눈 색은 옥빛의 푸른색 내지 초록빛을 띠는 푸른색, 또는 푸른빛을 띠는 녹색입니다. 진짜 눈 색이 나타날 때까지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통키니즈는 성장이 느린 편이라 2살 정도가 되어야 최대 크기로 자라고 색도 결정됩니다. 

2. 오시캣 Ocicat의 탄생

오시캣의 탄생 이야기는 고양이 교배와 관련된 유쾌한 사건 중 하나입니다. 미국 미시간 주의 한 브리더가 틱 포인트 샤미즈를 얻기 위한 과정의 하나로 샤미즈를 아비시니안과 교배했습니다. 이 둘 사이에 태어난 새끼 중 1마리를 다시 다른 샤미즈 수컷과 교배시켰으며, 예상대로 태비 포인트 샤미즈가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이 중 1마리는 상아색 바탕에 선명한 황금색 반점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 고양이가 바로 오시캣의 시초이며, 중남미 지역에 서식하는 야생 오셀롯(ocelot)과 털색이나 패턴이 비슷하여 오시캣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브리더들이 같은 방법으로 교배하여 오시캣을 성공적으로 번식시켰습니다. 

(1) 오시캣의 생김새와 특징

오시캣의 털은 짧고 많으며, 광택이 흐르고 공단처럼 매끄럽습니다. 눈의 모양은 크고 아몬드 모양이며, 눈초리가 올라가 있습니다. 눈의 색깔은 푸른색을 제외한 모든 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점 무늬 털이 특징이며, 그루밍은 쉬운 편이고 정기적으로 빗질을 해주어야 합니다. 성격은 다정다감하며 활동적입니다. 이런 성격은 그 기원이 되는 아비시니안과 샤미즈 조상에게서 골고루 물려받은 것입니다. 

현재 오시캣은 브라운, 블루, 초콜릿, 라일락, 시나몬과 폰(옅은 황갈색)을 비롯하여 이 색들의 실버 유형도 나타납니다. 긴 몸에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고, 다리 길이가 적당하며, 꼬리는 끝으로 갈수록 가늘어집니다. 머리는 둥글고, 주둥이는 도출되어 있으며, 귀는 크고 쫑긋 서 있습니다. 

오시캣의 새끼 고양이는 태어났을 때 털 무늬가 선명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점은 성묘가 되면서 점점 뚜렷해지므로, 나중에 성장하면서 아름다운 무늬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댓글